Sky Layout

 what_we_do_title.jpg

1) 전문 학술지 <음악이론포럼> 발간
30여 년 긴 역사를 갖는 음악학 연구의 중심적 학술지 <음악이론포럼>는 2020년까지 27집을 발행하고 있으며, 2010년 등재후보지로 선정된 이후 우수한 논문들의 투고와 함께 양질의 중심 학술지로 발돋움하고 있다. 2012년 RILM 선정 ‘Primary 학술지’로 선정되어 음악학 파급의 역할을 국제적으로도 수행하고 있다. 투고 관련 정보는 다음과 같다. 

▣ 주 제: 음악학의 제분야
▣ 게재 신청 마감: 4월 10일 / 10월 10일
▣ 논문 투고 마감: 4월 30일 / 10월 30일
▣ 발 간 일: 6월 30일 / 12월 30일
▣ 보 내 실 곳: edksmt2013@naver.com

자세한 문의 : (02) 2123-4740, edksmt2013@naver.com 로 할 수 있다.

2) 춘계 또는 추계 학술심포지엄 개최
본 연구소는 학술 활동의 일환으로 가을에 국내외 음악학자들을 독려하여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발표 논문을 공모하거나 또는 위촉하는 방식으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였으며, 연구처의 지원을 받아 해외의 저명한 학자를 초청하여 개최하기도 한다. 

3) 공개강좌, 세미나, 특강 개최
본 연구소는 학술 활동의 일환으로 매년 1-2회의 <공개강좌>, <세미나>, <특강>등의 이름으로 국내외 해당 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연을 개최하여 연구원들 뿐 아니라, 국내 학자들 그리고 학생들의 학문 진흥에 도움을 주고 있다.

4) 해외 석학 초청 강좌 개최
본 연구소는 학술 활동의 일환으로 매년 1회의 국제적으로 정평이 난 석학을 초청하여 강연을 개최하여 연구원들 뿐 아니라, 국내 학자들 그리고 학생들의 학문 진흥에 도움을 주고 있다.

5) 현대음악가와의 만남
국내외 유수의 연주자나 작곡가를 초청하여 그들의 음악세계를 듣는 프로그램으로 1년에 1-2회 개최하고 있다.

6) 매스터클래스
본 연구소는 음악대학의 각 학과 또는 고음악연구과정과 긴밀히 연계하여 마스터클래스를 개최한다. 대부분의 마스터클래스들이 집중적인 실기 레슨으로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본 연구소가 주최하거나 후원하는 마스터클래스의 성격은 보다 학문적이다. 음악 작품들을 전문연주자의 연주를 통해 실제로 접하며, 이와 더불어 연주가, 작곡가의 관점에서의 해설 및 음악학의 학문적 접근을 통해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음악을 공부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7) 저술 및 번역 사업
본 연구소에서는 연구소의 우수한 인력을 바탕으로 음악학 관련의 명저와 논문들을 번역하거나 음악학 연구 및 교육에 관련된 저서와 교재들을 발간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2011년에는 18세기 연주서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요한 요아힘 크반츠(Johann Joachim Quantz,1697~1773)의 『플루트 연주의 예술, 18세기 음악입문서』를 번역한 바 있다.

works.jpg

Sky Layout
musicrch@yonsei.ac.kr
Powered by XE
Designed by Elkha
XE Login